카테고리 없음

아이폰16 출시일 '역대급' 대박 예상.. 짝수 공식 또 증명?!

YeonFamily 2024. 7. 3. 17:06

아이폰16 출시일은 국내 기준 2024년 9월 말입니다. 언론 보도를 통해 한국이 1차 출시국에 포함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으며, 1차 출시국 일정에 대입할 경우 9월 말로 계산되기 때문인데요. 이에 대해 통신사 관계자는 가능성은 열려 있지만 확언할 수 없다며 거리를 두었지만, 업계에 따르면 애플이 직접 통신사에 1차 출시국에 포함될 수 있다는 뉘앙스로 말해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아이폰16 출시일에 역대급 대박이 날 것이라는 주장도 여기에 기인합니다. 그동안 삼성 갤럭시와 애플 아이폰은 한국에서 약 2-3달간의 텀을 두고 신제품을 출시해 왔는데요. 다행히 삼성 갤럭시가 '파리올림픽' 이벤트에 맞춰 출시일을 예년보다 앞당겨 다시 2달의 텀이 발생될 예정이긴 하지만,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 국가와 동시 출시라는 특수성 때문에 대기 수요가 만만치 않을 거란 분석이죠.

 

 

특히나 새롭게 변경되는 아이폰16 디자인에도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번 제품에서 디자인 변경은 특히 일반형과 플러스 라인업에 집중적으로 이뤄집니다. 보시다시피 카메라 배치와 크기에서 변화가 발생했는데요. 이전에는 대각선 배치였다면, 다시 12 시절과 동일한 일렬 배치로 변경되었고요. 2018년 XS 시절 선보였던 카메라 범프로 회귀하는 대신, 렌즈가 돌출된 형태로 재설계된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형, 플러스가 후면 카메라 디자인에서 큰 변경점이 시사되었다면 프로, 프로맥스 라인업은 전면 디스플레이 베젤 두께에서 개선사항이 발생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서 15 시리즈에서도 14 시리즈에 비해 베젤이 많이 얇아지긴 했는데요. 다이나믹 아일랜드(펀치홀) 디자인을 채택한 지 어엿 2년이 지났고 기술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만큼, 이보다 훨씬 얇은 초슬림 베젤 탑재가 관건입니다.

 

 

전자신문 매체는 삼성디스플레이의 가장 최신, 최고급 재료 세트 'M14'가 적용된 OLED 패널이 아이폰16 프로, 프로 맥스에 탑재될 예정이라고 6월 30일 보도했으며, 관련 업계는 LG디스플레이도 16 프로, 프로 맥스에 OLED 패널을 공급할 예정이라 귀띔했습니다. 화질이 좋다는 애플답게 아이폰 16 출시일에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의 최고 기술력이 집약된 OLED를 만나셔도 좋겠습니다.

 

 

애플은 지난 WWDC 2024를 통해 AI가 적용된 새로운 iOS 18을 공개했습니다. 한국 사용자들이 가장 기다리는 '통화녹음' 등이 포함된 것이 골자인데요. 아이폰 16은 애플의 최초 AI 스마트폰이 될 예정인 만큼, 성능 수준도 비례해서 높다는 설명입니다. Pro 시리즈에만 적용되었던 8GB RAM이 일반형 시리즈에 하방 전개될 가능성이 높으며, Pro 시리즈에는 와이파이 7 등 최신 기술도 접목됩니다.

 

 

 

카메라 성능은 더 큰 폭으로 개선됩니다. LG이노텍이 아이폰16 프로, 프로맥스의 광학 5배 줌과 48MP 초광각을 공급할 예정인데요. 우선 프로 시리즈에 광학 5배 줌을 지원하고, 최대 25배 줌을 사용할 수 있게끔 변경됩니다. 동시에 일반각 이미지 센서 크기도 더 키워서 저조도(야간) 화질을 개선하고 1배 줌에서 이미지 해상력이 더욱 큰 폭으로 상향되죠. 렌즈 플레어 현상에 대한 개선도 관건입니다.

 

 

이외에도 초광각 카메라가 1200만 화소에서 4800만 화소로 업스케일링 되며, A18 프로 칩셋을 탑재하는 등 보다 강력한 퍼포먼스가 예고되고 있었는데요. 업계에서 아이폰16 출시일을 추석 연휴가 끝나는 9월 말로 보고 있습니다. 예년보다 1달 이상 빨라진 데다 디자인 변경이 익히 예고되고 있어, '짝수' 아이폰이 변화도 크고 완성도가 높아 성공한다는 세간의 공식을 다시금 증명할지 기대됩니다.